전기차 산업에 연관된 배터리 소재 및 부품 테마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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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테마 그 중에서도 배터리 소재 및 부품 관련주는 2차전지를 이루는 소재와 부품 관련 주들 입니다.
어떤 종목들이 있으며, 2차전지 테마 전반에 걸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부품 및 소재 관련 종목
대표적인 전기차 배터리 부품 및 소재 관련 종목은 하기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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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명 | 시가총액 (2023년 8월) |
매출(2022년) | 영업이익(2022년) | 순이익(2022년) |
탑머리얼 | 5,850억 | 630.2억 | 117.7억 | 105.6억 |
나노신소재 | 1조 7,000억 | 799.1억 | 168.2억 | 191.8억 |
삼기이브이 | 2,070억 | 1,070억 | 85.9억 | 79.8억 |
아모그린텍 | 2,400억 | 1,421억 | 88.4억 | 114.2억 |
더블유씨피 | 2조 3,500억 | 2,575억 | 580.3억 | 552.6억 |
KG케미칼 | 6,000억 | 6.6조 | 5,011억 | 3,035억 |
세방전지 | 6,800억 | 1.5조 | 810.9억 | 428.3억 |
한솔케미칼 | 2조 900억 | 8,855억 | 1,860억 | 1,551억 |
아이티엠반도체 | 5,205억 | 6,335억 | -161.6억 | -213.4억 |
삼기 | 985억 | 5,241억 | 114.7억 | -296.1억 |
POSCO홀딩스 | 48조 8,000억 | 84.8조 | 4.9조 | 3.1조 |
대성하이텍 | 1,150억 | 1,284억 | 114.8억 | 21.9억 |
솔루스첨단소재 | 1조, 2,500억 | 4,612억 | -452.1억 | -113.4억 |
천보 | 1조 6,830억 | 3,289억 | 564.7억 | 373.6억 |
코스모신소재 | 4조 7,500억 | 4,856억 | 324.8억 | 277억 |
삼진엘앤디 | 570억 | 2,565억 | -15.2억 | -16.2억 |
서진시스템 | 5,700억 | 7,876억 | 444억 | 16.1억 |
상아프론테크 | 4,000억 | 1,812억 | 129.1억 | 74.3억 |
조광페인트 | 880억 | 2,605억 | -16.2억 | -72.5억 |
엔켐 | 1조 | 5,098억 | 153.6억 | 211.8억 |
신흥에스이씨 | 3,700억 | 4,788억 | 310.2억 | 196억 |
포스코퓨처엠 | 33조 6,000억 | 3.3조 | 1,659억 | 1,183억 |
나노팀 | 3,800억 | 384.6억 | 30.3억 | 41.4억 |
상신이디피 | 2,400억 | 2,908억 | 327.6억 | 245억 |
제이오 | 8,400억 | 676.6억 | -22.6억 | -56.9억 |
에코프로비엠 | 31조 1,000억 | 5.4조 | 3,807억 | 2,323억 |
후성 | 1조 1,500억 | 6,106억 | 1,054억 | 970.5억 |
솔브레인홀딩스 | 5,250억 | 5,651억 | 735억 | 641.9억 |
엠케이전자 | 3,000억 | 1조 | 802.8억 | -115.8억 |
새로닉스 | 4,400억 | 2,187억 | 4.7억 | 900억 |
롯데에너지머리얼즈 | 2조 5,900억 | 7,294억 | 847.7억 | 438.3억 |
에코앤드림 | 3,500억 | 605.2억 | 22.5억 | 0.7억 |
엘앤에프 | 7조 8,600억 | 3.9조 | 2,663억 | 2,700억 |
DI동일 | 5,500억 | 9,137억 | 447.5억 | 538.3억 |
쎄노텍 | 840억 | 347.3억 | 11.3억 | -0.7억 |
SK아이이테크놀로지 | 6조 9,000억 | 5,858억 | -523억 | -296.8억 |
동화기업 | 7,460억 | 1.1조 | 724.4억 | 383.7억 |
코스모화학 | 1조 5,800억 | 7,182억 | 414.3억 | 112.4억 |
원준 | 3,460억 | 1,432억 | 108.9억 | 151.8억 |
성우하이텍 | 8,670억 | 4조 | 991.8억 | 389.3억 |
에코프로 | 29조 1,000억 | 5.6조 | 6,132억 | 360.6억 |
에이치와이티씨 | 880억 | 342.1억 | 19.8억 | 19.7억 |
유에스티 | 935억 | 998.9억 | 162.1억 | 125.3억 |
대한유화 | 8,200억 | 2.2조 | -2,146억 | -1,491억 |
SKC | 3조 7,000억 | 3.1조 | 2,203억 | -683.6억 |
테이팩스 | 1,780억 | 1,823억 | 254.5억 | 189.3억 |
지아이텍 | 1,545억 | 396.5억 | 69.3억 | 64.5억 |
신성델타테크 | 1조 900억 | 7,934억 | 320.2억 | 169.3억 |
2차전지는 충전을 통해 재사용 가능한 반영구적인 전지로, 내구성과 안전성이 중요한 소재와 부품으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리튬이온전지는 이러한 2차전지의 대표적인 형태입니다.
2차전지 소재와 부품
2차전지 소재와 부품은 리튬이온전지의 생산과정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 양극재와 음극재: 양극재는 배터리의 용량과 전압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전지 생산 원가에서 37%를 차지하는 고가의 소재입니다. 음극재는 리튬이온의 저장과 전달을 담당하는 필수 소재로, 흑연이 주로 사용됩니다.
- 전해액: 여러 첨가물이 포함된 복합물로, 전류 이동을 가능케 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지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전해액이 사용됩니다.
- 분리막: 양극과 음극 사이의 물리적 단락을 방지하고, 전극 간 이동을 용이하게 해주는 소재입니다. 전체 생산 원가에서 19%를 차지하여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배터리 업체 : 시장 전망 및 투자 계획
국내 2차전지 소재와 부품 업체들은 주요 배터리 생산 업체의 생산 증설 및 2차전지 생산량 증가, 전기차 시장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2023년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전년대비 5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전기차의 급속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2023년에는 국내 2차전지 업체들이 국내뿐 아니라 북미 시장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애리조나 원통형 배터리 생산 공장 건설을 확대하고, 삼성SDI는 미국의 스텔란티스와 합작 공장을 건설할 예정입니다.
배터리 업체 해외 진출 : 미국 및 유럽 연합 조치 영향
미국은 배터리 부품 기준을 변경하여 양극판과 음극판을 부품으로 인식하고, 양극활물질과 음극활물질 등을 부품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한국 양극재/음극재 업체들의 투자가 촉진될 것으로 예상되며, 미국으로의 진출 비용이 감소할 것입니다.
유럽 연합은 핵심원자재법(CRMA)을 통해 특정 제3국으로부터의 원자재 수입을 제한할 계획입니다. 니켈, 리튬, 천연흑연 등이 포함되어 있어, 한국과 일본 업체들의 유럽 진출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치며
전기차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2차전지 소재와 부품 업체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의 변화와 조치로 인해 업체들은 전략을 조정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전기차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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