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스마트카 테마 관련주 대장주 TOP 10 종목을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카는 우리가 이뤄야 할 궁극적인 목표라면 자율주행은 스마트카를 위해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자율주행 기술이 점점 발전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자율주행에 대해서 더 관심을 갖고, 관련주들도 더 면밀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율주행 스마트카 테마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자율주행 스마트카 관련주들은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TOP10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자율 주행 테마 개요
스마트카는 전기·전자·통신 기술의 융합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 수단을 제공하는 차량으로, 상시 연결된 커넥션을 통해 '커넥티드카'로도 불립니다.
이제 스마트카는 단순한 운송 수단을 넘어서 모든 단말이 연결되는 IT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프트웨어, 자율주행 기술, 커넥터, 카메라 등 다양한 부분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카 핵심 : 소프트웨어 성능
스마트카의 핵심은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의 성능에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도 차량의 기능을 변화시키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카 관련 모듈과 부품은 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ADAS) 기술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차 : 핵심 부품 발전
자율주행차는 스마트카로 가기 위한 중간 단계입니다.
이는 운전자가 핸들이나 브레이크를 조작하지 않아도 도로 상황을 파악하고 자동으로 주행하는 차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운전 경험을 혁신하며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1. 커넥터와 센서
커넥터는 부품 간 전기적 특성을 연결하는 필수 부품입니다.
또한 자동차용 센서는 주행 속도, 가속도 및 거리 측정을 위해 사용됩니다. 자동차가 전자 기기처럼 진화함에 따라 커넥터와 센서의 탑재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카메라 부품
자동차가 전자기기처럼 진화함에 따라 탑재되는 카메라 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의 발전으로 인해 차량당 탑재되는 카메라 수도 급증하였습니다. 이는 레벨 2에서 평균 7~8대에서 레벨 3에서는 최소 12개 이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율주행 시장과 한국 로드맵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2020년 705억 달러에서 2035년에는 1조 1000억 달러로 연평균 40%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국내 시장도 비슷한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2022년 조건부 자율주행(레벨 3), 2027년 완전 자율주행(레벨 4)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체계부터 자율주행을 도입하여 2025년에는 완전 자율주행 버스와 셔틀 서비스를, 2027년에는 구역 운행 서비스를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자율주행 연구 및 개발을 지원하고 인프라를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
2022년에는 레벨 3 자율주행 차량이 다수 출시될 예정입니다.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은 레벨 3 기술을 적용하여 차량을 출시할 예정이며, 이는 운전 경험을 혁신하고 안전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1. 현대차의 기술 혁신
현대차도 2022년 하반기에 레벨 3 자율주행 기술을 처음으로 양산차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아이오닉5를 활용한 카헤일링 시범 서비스 '로보라이드'를 통해 레벨 4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검증하고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2. 테슬라의 도전과 혁신
미국의 테슬라는 자율주행 프로그램을 통해 완전 자율주행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신경망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분류에서도 레벨 2를 웃도는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무선 업데이트 방식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율주행 기능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3. 애플의 도전: 애플카의 등장
애플은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을 준비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전기차 '애플카'를 선보일 것으로 보도되었습니다. 애플은 자체 칩셋과 차플레이 업데이트를 통해 자율주행차를 준비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스마트카 테마 관련 주요 종목
먼저 대장주로는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라닉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유진로봇, 인포뱅크. 현대오토에버, 픽셀플러스, 모트렉스, 팅크웨어, DH오토웨어 종목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MDS테크, THE MIDONG, 켐트로닉스, 에이테크솔루션, 텔레칩스, 유비벨록스, 앤씨앤, 유니트론텍, 오비고, 칩스앤비디어, 파인디지털, 삼보모터스, 코리아에프티, 엘엠에스, 캠시스, 큐에스아이, 유니퀘스트, 삼화콘덴서, HL만도, 아이쓰리시스템, 한국단자가 있습니다.
대장주는 매번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해당 이슈가 있을때 시장에서 어떤 종목을 대장주로 인정해 주는지를 확인하면서 현재 대장주는 어떻게 되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스마트레이더시스템
2017년에 설립된 동사는 레이더 전문 기업으로, 레이더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라인업은 이미징 레이더 "RETINA" 시리즈, 비이미징 레이더 "IRIS" 시리즈, 보드 상태로 판매되는 RM 시리즈, 그리고 싱글 레이더 세트인 SE 시리즈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회사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전장 부품 시장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으며, 레이더의 기능 개발과 함께 OEM 전용 제품의 개발, 레이더 센서와 카메라 등의 다양한 기술을 융합하여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차량의 자율주행 능력을 강화하고 안전성을 향상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용 및 비모빌리티용 4D 이미징레이다의 신호처리 기술을 확보해 자율주행 차량과 특수차량, 드론, 스마트시티, 헬스케어 등의 4차원 레이다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2. 라닉스
2003년 설립된 동사는 무선 통신,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H/W 솔루션 등) 기술을 개발하고 사업화하는 토탈 솔루션 업체입니다.
사업 분야는 크게 자율주행차(Autonomous Vehicle), 자율주행 마이크로컨트롤러(Autonomous MCU), 스마트 라이프(Smart Life)로 구분됩니다. 이 중에서도 피부 밀착형 복합 센서, 스마트 워치와 같은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신 기술과 창의력을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대응을 강화하고자 현지 사무소를 확정하여 법인 설립을 완료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중국 시장에 더욱 밀착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현지 고객들에게 효과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DSRC(단거리 전용통신) 솔루션을 개발하여 시장을 확보하고 있으며 WAVE V2X 통신 솔루션 개발을 통해 자율주행 솔루션 국산화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 외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및 S/W, H/W 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3.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동사는 2004년 4월 19일에 설립된 스마트 자율주행 솔루션 전문 기업입니다.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의 영상 인식 기술에 커넥티드 통신 모듈이 연동된 플랫폼 제품, 레이더 이벤트 기록 장치,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졸음운전 감지 장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등과 같은 스마트 자율주행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현대모비스와 함께 2014년부터 BMW, 아우디를 시작으로 벤츠 등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동사는 선진 기술과 혁신적인 솔루션을 통해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 기여하며, 스마트 자율주행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및 스마트카 솔루션 업체입니다. 내비게이션, HUD(Head Up Display), 자율주행과 관련된 안전보조장치인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차량사고 보안과 관련된 CAR DVR(블랙박스) 등 개발 및 제조하였습니다.
4. 유진로봇
동사는 지능형 서비스 로봇 등의 판매 및 제조 사업을 주요 영역으로 하며, 자율주행 솔루션 부문, 청소 로봇 부문, 산업 자동화 설비 시스템 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솔루션 부문에서는 고카트, 라이다 센서, 로봇 자동화 패키지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분야와 로봇 기술을 융합하여 혁신적인 자율주행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습니다.
청소 로봇 부문에서는 아이클레보 오메가, 아이클레보 지니 등의 제품을 개발하고 제조하여 시장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정 및 상업적인 환경에서 청소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산업 자동화 설비 시스템 부문은 반도체 및 자동차 부품 조립 및 검사 시스템을 공급하는 사업 분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생산 공정을 최적화하는데 기여하며, 산업 자동화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에 적용되는 2D 스캐닝 라이다 ‘YRL2 시리즈', 실내용 자율주행기술에 적용되는 3D 스캐닝 라이다 ‘YRL3 시리즈’ 등 개발 및 생산합니다.
5. 인포뱅크
1995년 6월 14일에 설립된 동사는 유무선 및 방송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스마트카 서비스 부문에서는 커넥티드 카 솔루션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이동체 관제 플랫폼 사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카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차세대 이동체 관제 및 운영 시스템을 개발하며 산업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요 종속 회사는 서비스 부문과 기타 사업 부문으로 구분됩니다. 서비스 부문에서는 기업용 메시징 서비스, 양방향 미디어 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타 사업 부문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솔루션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기술력과 경험을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스마트카 관련 특허 100여 개 보유하고 있습니다.
6. 현대오토에버
2000년 4월 10일에 설립된 동사는 정보시스템 기획(IT 컨설팅), 시스템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 등 다양한 IT 서비스 사업을 수행하며, 차량용 소프트웨어(SW) 분야에서도 활발한 업무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기획(IT 컨설팅) 단계부터 구축, 운영, 유지보수까지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다양한 IT 요구사항에 맞춰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정보기술 환경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용 소프트웨어(SW) 분야에서는 차량 SW 플랫폼, 내비게이션 SW 등을 포함한 다양한 차량용 소프트웨어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시스템통합(SI) 기업으로 계열사인 현대차 및 현대건설을 통해 커넥티드카 플랫폼 구축하였습니다. 차량과 도로 간 쌍방향 통신이 가능한 C-ITS 사업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7. 픽셀플러스
2000년에 이미지 센서 및 카메라 모듈의 개발, 제조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는 2013년에는 보안 카메라 시장에서 1위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성장하였으며, 차량용 카메라 SOC(System on Chip)를 연구하고 개발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CMOS 이미지 센서의 전문 설계를 수행하는 반도체 설계 전문 회사로서,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미지 센서의 웨이퍼(반도체 기판) 및 패키지(포장) 공정을 외부에 위탁하여 제조하고, 이를 다양한 시장에 공급하는 Fabless(제조업을 직접 하지 않고 외부 업체에 위탁하는) 회사입니다.
현재까지도 이 회사는 주요 제품으로 센서와 기타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매출 구성은 센서 제품이 84.5%, 기타 제품이 15.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품질의 센서 기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적인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센서 설계 업체입니다. 주요 제품은 자동차 카메라용 CMOS 이미지센서 및 주변 부품입니다.
8. 모트렉스
2001년 10월에 설립된 동사는 IVI(인포테인먼트 시스템), HMI(인간과 기계 인터페이스)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며, 4차 산업혁명의 중심 주제인 스마트카, 자율주행 자동차, 커넥티드카에 관련된 기술과 장치를 개발하고 제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HUD(헤드업 디스플레이),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와 같은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 또한 개발하며 이 분야의 선두 주자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요 매출은 Automotive HMI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한 IVI 제품으로, 고객에게 PIO(플랫폼-인-원) 비즈니스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효율적이고 신속한 시스템 구축을 할 수 있으며, 최신 기술과 편의 기능을 자사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동사는 지속적인 연구 및 개발을 통해 미래 지향적인 자동차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n-Vehicle Infotainment)을 위한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차량 내부에서의 혁신적인 기술과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들의 운전 및 탑승 경험을 더욱 향상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 HUD(Head Up Display), ADAS 등 개발 및 제조하고 있습니다.
9. 팅크웨어
동사는 1997년 3월에 설립되어, 차량 내비게이션 및 지도 소프트웨어(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그리고 위치기반 서비스(LBS)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 시작은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의 협력으로, 아이나비Black이라는 제품을 출시하여 내비게이션 분야로 진출하였습니다. 이후에는 고화질 블랙박스 제품을 HD부터 QHD까지 다양한 해상도로 출시하여 보급형과 고급형 제품 라인업을 구축하였습니다.
이 제품들은 차선 이탈 경보, 전방 추돌 경보, 앞차 출발 알림 등과 같은 다양한 운전자 편의 기능을 갖추고 있어 운전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개선과 혁신을 통해 동사는 차량 관련 기술 분야에서 선두적인 위치를 유지하며, 운전 환경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블랙박스 제조 및 음성인식 및 차선 이탈 감지 블랙박스 출시하였습니다. 기존 블랙박스와 스마트폰을 연동하는 서비스인 '아이나비 커넥티드', 디지털 AR솔루션(내비게이션에서 AR기술을 입혀 경로안내, ADAS 기능 제공) 등도 개발하였습니다.
10. DH오토웨어
동사는 차량용 음향 및 영상 기기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으로, Car Infortainment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Car Audio, Digital AMP, 프런트 판넬, Navigation, 복합 AVNC(음향, 영상, 네비게이션, 커뮤니케이션) 제품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IT 기술이 융합된 복합 제품을 개발하며 국내외 시장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매출 구성은 매우 안정적인 편으로, 매출액의 약 90% 이상을 현대모비스와 일본의 Alpine 그룹과의 계약을 통해 납품하고 있습니다. 이는 OEM(원자재 제조업체) 제조 및 판매 모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동사는 자체 개발한 제품도 판매하고 있어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ADAS 시스템 및 AVM 제품군인 FCWS(전방추돌방지시스템), LDWS(차선이탈방지시스템) 등 개발하였습니다.
마무리
스마트카와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은 미래의 교통과 이동 수단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술 혁신과 연구 개발을 통해 우리는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할 수 있는 미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기술 개발과 혁신을 더욱 응원하고,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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