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미국프로풋볼(NFL) 결승전인 슈퍼볼 중계방송에서 낯선 쇼핑 애플리케이션 '테무(Temu)'가 등장했습니다.
여성 모델이 9.99달러짜리 저렴한 원피스를 소개하며 스마트폰을 두드리며 쇼핑의 즐거움을 전했습니다.
이 광고의 슬로건은 "난 억만장자처럼 쇼핑해"로, Temu의 초저가 전략을 강조했습니다. 성공적인 테무(Temu) 의 등장으로 미국 시장을 넘어서 한국시장에서도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Temu 의 등장부터 현재까지 이어진 성공 비결 및 미국과 한국 시장 진출, 앞으로의 전망 등 다양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emu(태무) 성공 비결
Temu의 성공은 주로 저렴한 상품과 강력한 마케팅 전략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높은 물가에 지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Temu는 중국에서 생산된 다양한 상품을 현지 물류망을 통해 직접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가격을 낮추었습니다. 특히, Temu는 미국 시장에서 게임을 활용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젊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 모아 현지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 1위에 올랐습니다.
Temu 한국 진출
한국에서도 Temu는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 스마트폰 사용자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가장 많이 성장한 앱은 알리익스프레스와 함께 Temu로 나타났습니다.
Temu는 중국 현지 공산품 제조사와 직접 연결하여 초저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특히 7월에 한국에 진출한 이후 친구 초대 시 크레딧이나 무료 사은품을 제공하는 등의 전략으로 사용자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Temu 경쟁력
Temu는 알리익스프레스와 함께 중국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Temu는 미국에서 더욱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Temu는 게임을 통한 마케팅 전략과 다양한 할인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을 끌어 모으고 있으며, 특히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Temu와 쉬인이 유명 미국 소매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SNS를 활용한 광고와 마케팅은 물론,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티무의 성장에 도움이 되었다고 분석됩니다. 또한 중국 내 제조사와 협력하여 생산된 제품을 미국 소비자에게 직접 공급하는 방식을 통해 중간 유통과 물류 비용을 크게 줄이고 있습니다. 미국 우체국 시스템을 활용한 배송은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이며, 대부분의 제품은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Temu 과제와 도전
그러나 Temu가 직면한 도전 과제도 존재합니다.
Temu는 아직까지 고가 광고에 의존하는 부분이 많아, 대규모 브랜드들이 자사 플랫폼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광고를 하도록 설득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특히 Temu는 중국 제조업체들의 저렴한 상품에 중점을 두고 있어, 브랜드가 중요시되는 미국 시장에서 이 부분을 극복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모건스탠리가 발표한 노트에서 티무가 미국에 진출한 이후 47개국으로 확장하며 앱 다운로드 건수가 2억2300만 회에 이르렀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월간 실사용자는 1억2000만 명이며, 이 가운데 43%가 미국 소비자입니다.
여기에 UBS도 티무가 미국 유통업계를 뒤흔들고 있다고 경고했는데, 소비자의 83%가 티무에 대해 알고 있고 34%가 직접 쇼핑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티무의 급부상이 기존의 유통 업체들에게 심각한 도전임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Temu 태무 미래와 한계
Temu가 어떤 결과로 나아가게 될지는 더욱 지켜봐야 할 과제입니다.
Temu는 현재까지 실적을 바탕으로 급성장하고 있지만, 중국 직구 앱은 고객과 판매자 간의 소통 문제, 반품 및 환불 정책, 제품 품질 문제, 조작된 리뷰와 검증되지 않은 판매자 등의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또한 Temu의 경우 개인정보 유출 논란으로 인해 일부 국가에서 규제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는 Temu와 알리익스프레스의 성공을 의식하여 초저가 전략을 강화하고, 직구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업체들은 상품 구색과 배송, 고객 서비스 등에서 우위를 지니고 있어, Temu와 알리익스프레스가 초저가 외에 다른 차별점을 보이지 못한다면 한계에 부딪칠 수 있을 것입니다.
Temu 태무 대한 소비자들의 의견 및 후기
한편, Temu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견도 극과 극으로 나뉩니다.
"이 앱, 사기 아닌가요? 가격이 말도 안 되게 싸네요."라는 의견들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자주 올라오고 있습니다.
Temu의 저렴한 가격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으며, 판매자와의 소통 문제, 반품 정책 등에 대한 불만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현재 인기와 더불어 많은 고객들의 리뷰가 쌓일때 까지 지켜봐야겠지만, 현재까지는 앞으로의 미래가
맺음말
Temu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중국의 해외 직구 트렌드를 대표하는 앱 중 하나로 꼽힙니다.
그러나 앞으로 Temu가 더 큰 성과를 거둘려면 고가 광고에 의존하지 않고, 중국 제조업체들의 값싼 상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Temu의 향후 동향을 주목하며 소비자들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해외 직구 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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